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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앱스토어 우회"…넷플릭 ~~
    카테고리 없음 2020. 1. 21. 03:30

    최종 수정 20하나 8.08.22오후 5:06, 자사의 직접 결제 유도…대형 플랫폼 대응에 관심(지 디넷토 코리아=김 익 익효은 기자)넷플릭스가 아이 플루에 대한 앱 스토어의 수수료 우회)이라는 폭탄을 던졌다. 앱을 새로 다운받는 사람들에게 넷플릭스 모바하나 페이지에서 직접 구독료를 내는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다.이러한 움직임은 아이플의 "신성불가침" 원칙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조치다. 이 때문에 앱 시장의 "골목대장"인 아이플이 어떻게 나쁘지 않은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넷플릭스의 앱스토어 구독 우회 사실은 미국 IT 미디어 테크런치 보도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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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5년 스포티 파이도 빗대어 동소이한 시도...아래의 해부에서 수수료 15%로 하향 테크 크런치는 21일(현지 시간), 넷플릭스가 전 세계 33개국으로, 앱 스토어 대신에 자사의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구독료를 납부하는 테스트를 하고 있다.물론 이 조치가 영구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일단은 9월 30일까지 한시적으로 적용합니다는 방침이었다 그러나 시험 결과에 따라서는 적용할 가능성도 있어 에키풀의 대응이 주목된다.넷플릭스 테스트 대상에는 "korea"도 포함되어 있다. 이 밖에도 영국, 프랑스, 독일, 덴마크, 스페인, 제펜, 대만 등 사실상 전 세계 주요 시장이 총망라되었습니다. 미국은 이번 연구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방식은 간단하다. 배에 티에 의하면, 시범 적용 지역에서 넷플릭스 앱을 다운로드할 경우 두개 중 1을 선택하는 화면이 표시된다.첫째, 앱스토어에서 로그인해서 구독 둘째. 앱스토어의 다소라도 지체없이 넷플릭스 모바일 페이지로 옮겨서 구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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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팀 쿡 에키풀 CEO가 앱 스토어 탄생 한 0주년 때 트위터에 올린 글. 앱스토어는 애플이 스마트폰 시장의 강자가 되는데 판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넷플릭스는 이미 구글 플레이에서는 유사한 조치를 적용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 5월부터 넷플릭스 무바 1쪽에서 직접 결제하도록 바꿨다.앱스토어를 우회하려는 시도는 이번이 거소음이 아니다. 세계 최대의 스트리밍 서비스 회사 스포티 파이도 20하나 5년 유사한 시도를 했습니다.그때 스포티파이는 자사 사이트에서 구독하면 더 싸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했습니다. 그러자 에기플은 앱스토어의 "인앱 구입"규칙 위반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스포티파이를 앱스토어에서 쫓아낼 수 있다고 압박했다.하지만 양사 간의 혼란은 불과 1년으로 끝났습니다. 개발자들의 반발에 부닥친 에기플이 앱스토어 수수료를 조정하는 선에서 봉합되었습니다. 이로써 에키풀은 매출의 30%였던 수수료를 아래의 해부부터는 하나 5%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가입자의 증가세에 제동이 걸린 넷플릭스 vs 서비스 매출을 늘리려는 에기플 앱스토어의 수수료 문제는 콘텐츠 사업자에게 있어서 대표적인 불만사항의 일체였다. 한편, 에기플에는 황금 알을 낳는 거위였다.에키풀은 이 6월 마감된 분기에 서비스 부문 매출이 96억달러에 3개%증가했다고 밝혔다. 서비스 매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즉석 앱스토어의 수수료다.덕분에 6월 마감된 분기에 서비스 매출은 에키풀 전체 매출의 하나 8%를 책임 졌다. 맥 예기 패드 등 애기 풀 핵심 기기를 제치고 예기 폰에 이어2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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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시, 팀 쿡 최고 경영자(CEO)는 "3억명 이상이 앱 스토어에서 구독료를 지불하고 있는 "라고 자랑했습니다. 아이플로로서는 도저히 포기할 수 없는 영역인 셈입니다.한편 넷플릭스의 느낌은 다른 곳에 있다. 이 2분기 신규 가입자 수가 예상보다 100만 묘은이쟌 낮은 주가가 폭락하는 시련을 겪었다.전 세계 가입자 1억 3천만명 수준의 넷플릭스로서는 아이플에 제대로 가지고 바치는 30%수수료가 아까울 수밖에 없는 정세 이프니다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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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플릭스가 시리즈 중간에 광고를 삽입하는 등의 시도를 하는 것도 이런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최근에는, 홍보 수단으로 전락했다는 비판을 받아 괴롭힘을 당한 이용자 평가의 글도 폐쇄하는 등, 전천을 도모하고 있다.그러나 지금까지의 시도는 넷플릭스와 고객간의 문재였다. 한편, 앱스토어의 수수료 우회는 사정이 다소 다르다. 에기플 또 도저히 포기할 수 없는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한번 밀리면 봇물 터지듯 반군이 몰려오는 상황이 분명한 만큼 에기플도 쉽게 물러서지 않을 전망이 많다.플랫폼과 콘텐츠 사업자의 대결은 대부분 전자의 승리로 끝나고 있다. 넷플릭스는 과연 지금까지의 이러한 공식을 깰 수 있을까?넷플릭스가 발사한 반란의 신호탄이 어느 결과로 끝날지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김 익효은 기자(sini@zdnet.co.kr)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92&aid=0002첫 4440첫&sid첫=00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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